디브이네스트는 한 해를 마무리하며 방송기술 분야의 주요 이슈를 정리하는 ‘DWF2023’을 개최하였습니다. DWF2023은 디브이네스트 유튜브 채널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방송기술 전문 세미나입니다. 이번 DWF2023은 총 3개의 세션으로 총 90분간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웨비나 중간 중간 깜짝 이벤트로 시청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기도 하였습니다.
풍성하게 기획된 DWF2023을 위해 디브이네스트가 어떤 공간에서 어떤 제품을 사용하여 진행하였는지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직접 현장에 나가 취재를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웨비나 공간은 디브이네스트 사내 스튜디오에서 크로마키 천을 사용하여 가상 스튜디오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크지 않은 공간에서 다양한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는 것이 무척 놀라웠습니다.
사용된 제품으로는 웨비나 도중 스튜디오 전경을 보여주기 위한 카메라로 vmPTZ의 ‘B71-N’이 사용되었습니다. ‘B71-N’은 4K UHD를 지원하는 광학 30배줌 PTZ 카메라이며 NDIHX를 지원하여 이더넷을 통해 간편하게 영상을 전송할 수 있는 PTZ 카메라 입니다.
또 한가지 눈에 띄었던 것은 1개의 모니터에 구성된 멀티뷰어 화면이었습니다. 이 멀티뷰어는 발표자가 웨비나를 진행하며 여러가지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기 위해 설치되었으며 차세대 IP 디코더로 주목받고 있는 Kiloview의 'D350'이 사용되었습니다. D350은 자체적인 멀티뷰어 구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발표자가 필요한 PPT 화면, 발표대본, 실시간 댓글 모니터링, 전체 화면 총 4개의 멀티뷰어를 구성하여 출력하였습니다.